바팡 중앙구동(센터)모터
유럽 선호도 1위이며 세계점유율 40% 로 최고의 전기자전거 모터 – 바팡모터!
바팡 중앙구동모터(750w 48v)의 장점 상세 설명
1. 자전거의 페달 굴리는 크랭크축에 모터를 장착하는 중앙구동방식으로 발 페달링과 함께 앞 체인링을 구동하기 때문에 체인을 통해서 뒷 스프라켓 기어 단수를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구동력 조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뒷 기어를 저속단으로 바꾸면 산악과 언덕길 업힐이 아주 여유롭고, 뒷기어를 고속단으로 바꾸면 시속 50km이상의 공도 고속 주행(앞 체인링이 52T 이고 체중이 70kg 정도일 경우)도 바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바퀴축에 모터가 달려있는 허브모터는 체인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바퀴를 돌리므로 구동력 조절을 전혀 할 수 없어서 특히 가파른 언덕길을 못올라갑니다.
2. 모터 파워 어시스트(파스)를 5~9단으로 하고 뒷바퀴 기어를 저단기어로 바꾸어서 발을 조금 세게 굴려주면 750w는 못올라가는 언덕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500w 모터는 언덕길에서 파워가 좀 약합니다. 750W를 권장하는 이유가 바로 이 업힐 능력에 있습니다. 또한 500w 는 체중 80kg 사용자가 여름 한낮에 시속 35km로 30분 이상 계속 주행하면 과열경보등이 들어오고 때로는 콘트롤러가 나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750w 는 그러한 일이 없습니다.
3. 500w모터나 750w모터나 크기/무게/모양이 모두 동일합니다. 단지 전자부품의 용량만 틀립니다. 750w 가 전기를 더 소모할 것 같이 보이지만 모터는 사용한 만큼만 전기가 소모되므로 500w모터나 750w모터나 전기는 사용한 만큼 즉 파워로 바꾼만큼만 소모됩니다. 500w모터는 36볼트, 750와트모터는 48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열효율면에서는 750와트가 더 우수하므로 이론적으로는 같은 거리 총 전기 소모량은 750와트모터가 더 작습니다.)
3. 언덕길을 만났을 때 뒤에서부터 고속으로 달려올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천천히 가시면서 모터 파워(파스)를 고단으로, 뒷 기어를 저단으로 낮추시고 발만 조금 세게 굴리면 천천히 그러나 여유롭고 안전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4. 뒷바퀴축(허브)에 직접 모터가 설치되어 있는 허브모터 방식의 전기자전거는 모터 1회전에 뒷바퀴가 1회전하므로 평지 고속주행에는 괜찮지만 토크(구동력)이 매우 낮아서 저속 언덕길 업힐에는 아주 불리합니다.
물론 멀리서부터 고속으로 달려와서 언덕을 올라가면 가능하겠지만 처음부터 천천히 저속으로 언덕길을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바팡중앙구동모터는 뒷바퀴 1회전을 위해서 모터가 20회전정도 하므로 구동력이 강력합니다. (비교 500W 허브모터의 토크 : 35Nm / 500W 바팡센터모터의 토크 : 80Nm / 750W 바팡센터모터의 토크 : 120Nm / 1000W 바팡센터모터의 토크 : 160Nm)
5.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내구성이 매우 강합니다. 12만km 를 주행하신 사용자도 있습니다. 분해를 해 보면 모터가 매우 튼튼하게 제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별도장착용 다른 중앙구동방식의 모터들보다도 내구성이 월등합니다.
6. 운행중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습니다. 산악을 올라갈 때도 대부분의 메이커제 전기자전거보다도 훨씬 소음이 없이 조용합니다.
7. 바팡 중앙구동모터라 하더라도 직구품은 공장출하 프로그램 값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울컼거림이 있습니다만 바팡스닷컴에서는 수입해서 전부 모터의 프로그램을 바꾸므로 울컼거림이 전혀 없고 마치 토크센서 모터와 같이 동작합니다. (일정속도가 되어도모터파워를 완전히 끄지 않고 부드럽게 낮추어서 울컥거림이 전혀 없습니다.)
7. 배터리 소모량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특히 750w는 48v 를 사용하므로 발열낭비가 없어서 더욱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콘트롤러가 별도로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모터 하우징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서 내구성이 좋고 모양이 깔끔합니다.
9.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배터리 호환성이 매우 우수해서 48v 배터리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이커제 전기자전거는 자사 배터리만 사용가능하므로 배터리가 매우 비싸고 유지비가 많이 듭니다.
- 허브모터는 자동차로 말하면 항상 고단 기어 4단에 고정으로 물려있는 것과 같습니다. 출발이나 언덕길에서는 1~2단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자전거 뒷바퀴의 스프라켓 기어단수는 저속 구동력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어 단수를 허브모터는 전혀 이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앞 크랭크를 같이 돌려주는 중앙구동모터는 뒤 기어단수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기자전거 모터를 장착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이 구동력때문이며 특히 언덕길 주행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허브모터방식의 전기자전거를 구입했다가 중앙구동방식으로 갈아타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 모터의 신뢰성이 아주 높습니다. 소음과 진동이 매우 작고, 고장이 적으며 자전거의 앞바퀴, 뒷바퀴 교환,수리,정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었을 경우도 굴림저항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일반자전거로 탈 수 있고 파워어시스트를 0단(전기 끔)에서 9단까지 실시간 자유롭게 조절하면서 타실 수 있습니다.
- 바팡센터모터는 배터리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므로 배터리 전력 낭비가 거의 없습니다. (파워단수에 따라서 지정된 스피드 근처에서는 실시간으로 꼭 필요한 만큼만 전력 공급)
- 내가 타고 다니던 자전거에 그대로 장착할 수 있어서 매우 경제적입니다. 전기자전거를 위해서 내가 쓰던 자전거를 포기하고 다시 사지 않아도 됩니다.
- 자전거도로에서는 350W 이하, 스로틀이 없어야 하고, 시속 25km 속도 리밋이 걸려있어야 하고, 고객이 임의로 속도리밋을 해제할 수 없어야 합니다. 이렇게 보면 모든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법대로하면 자전거도로는 운행할 수 없습니다. (350w 바팡모터도 고객이 속도리밋을 자유롭게 해제할 수 있으므로 전기자전거도로에서는 보호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자전거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거의 책임을 다 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안들어가는 것이 좋고 무조건 방어운전/안전운전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공도(차도)를 이용할 경우에는 시속 25km 속도리밋이 오히려 답답해서 안전운행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조금 빨리 같이 움직여 주어야 하는데 너무 저속으로 가기 때문에 옆으로 차들이 쌩쌩 추월하게 되어서 오히려 불안한 면도 있습니다.
공도, 임도를 주로 운행하신다면 자유롭게 파워풀한 750w 바팡 중앙구동모터를 이용해 보세요. 대부분 전기자전거를 오래 타신분들은 여러가지 전기모터를 경험해 보고 팔고 또 사고 하시면서 결국은 바팡 중앙구동모터(센터모터)로 오신다고 합니다. 전에는 500w가 대세였으나 750w가 출시되어서 호평받고 있는 요즘은 대부분 750w를 선호하십니다.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고, 고장이 적고, 소음도 적고, 힘도 세고… 게다가 펌웨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나에게 딱맞는 설정(파워설정, 출발시 강약설정, 토크센서모터 유사설정 등등)을 해서 더욱 기분좋게 라이딩 하실 수 있는 매우 우수한 자전거 전용 모터입니다.
*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BB규격에 상관없이 모든 알루미늄, 티탄, 크로몰리, 철제 프레임 MTB 나 로드 자전거에 장착 가능합니다! 그러나 카본프레임은 알루미늄으로 비비홀이 보강되어 있어야 하며 동시에 비비홀 하단의 두께가 10mm 이하만 장착 가능하기 때문에 카본 프레임 자전거는 대부분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 바팡스닷컴의 기술력으로 이제는 모든 자전거에 바팡 중앙구동(센터)모터가 장착 가능해졌습니다. 바팡 중앙구동모터는 MTB, 로드, 티탄프레임, 스텐프레임, 철프레임 등 모든 자전거에 장착이 가능하고 하드테일이나 풀샥 가릴 것 없이 장착 가능합니다. 단 카본 프레임인 경우 비비홀에 알루미늄으로 보강되어 있어야 하고 프레스핏 비비가 아니어야 하며 비비홀을 둘러싸고 있는 카본의 하단 두께가 10mm 가 넘지 않아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그림에서와 같이 BB쉘의 BB구경이 33.4mm, BB길이가 68mm~73mm 인 일반적인 자전거는 일반형 바팡센터모터로 장착이 됩니다.
- 그러나 비비셀의 길이가 73mm보다 긴 프레임에는 바팡센터모터 특수형(100mm 또는 120mm)을 장착해야 하므로 직구 원가가 15만원정도 비싸집니다.
- BB구경이 33.4mm 보다 큰 프레임에는 바팡스닷컴에서 특별하게 개발한 실린더 브라켓 부싱을 이용해서 특별한 방법으로 장착이 가능하며 이경우 실린더 브라켓 부싱 제작비 3만원이 추가됩니다.
- 또한 자전거 프레임 재질은 철, 알루미늄, 티탄 등은 모두 가능하고 카본 프레임도 알루미늄으로 비비홀 부분이 보강되어 있으면 장착이 가능하며 운행중에도 카본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단 카본 프레스핏 비비와 비비 홀 하단 두께가 10mm 를 넘는 경우는 장착 불가능)